문화제도라는 개념이 자리잡기 시작하였다. 루이 14세 당시의 재무장관. 중상주의의 창시자로도 불리며, 예술과 직업의 유기적인 결합을 시도 하였다. 그가 주창한 ‘문화의 경제화’는 오늘날의 프랑스의 각종 고급품 및 사치품을 탄생시켰고, 1980년대 미테랑 정부의 문화산업정책에까지도 영향을 미
프랑스 대혁명을 준비하는 시기로써 두배가 넘는 인구 증가와 경제성장 도시의 팽창이 괄목할 만 했으며 당시의 유럽에서는 프랑스인의 언어 취향 예술은 동격의 대상 이었다.
프랑스 혁명기(1789-1959)
프랑스혁명-프랑스 혁명의 사회를 근본적으로 동요시켰다. 구체제를 무너뜨리고 공화국을 선포
문화가 발달하면서 각종 공공서비스에 대한 질적 요구가 고조되었다. 신자유주의 사고를 바탕으로 하는 질적 경영 (매니지먼트)의 개념이 사회전반에 확산되게 되었다. 따라서 프랑스 정부는 1989년 7월 10일 전반적인 국가정책 개혁을 위한 오리엔테이션 법 (la loi d`orientation)을 수립하여 공공서비스의
공화국의 문화정책의 이념지향은 근대화라 불리는 경제발전을 꾀하던 시기였다. 모든 분야가 경제발전을 위한 도구로 간주되던 시기였던 만큼 문화에 대한 인식 역시 미약하였다. 문화정책의 기본적인 이념으로는 민족사관의 정립, 민족주의적 경향, 전통문화를 토대로 한 새로운 민족예술 창조였다.
국가연맹(프랑코포니)을 주도하면서 여전히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세계대전 이후인 60년대 초부터는 문화예술정책에 혼신을 다하여 대내외적 노력을 각별히 해온 결과 오늘날 세계의 문화와 예술의 도시로 입지하는데 성공했다. 이러한 세계 제1의 문화강국으로 자처하는 프랑스인들은 사상적